![]() |
아페르타 액티브 어음교환시스템(Aperta Active Clearing System(ACS), 이하 ‘아페르타’)이 케이맨 제도가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결제처리 환경을 구현하여 국가 결제 시스템의 효율성, 효과성, 보안성, 통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메커니즘을 제공했다.
아페르타는 새로운 전자자금이체(Electronic Funds Transfer, EFT) 시스템 구현을 위해 케이맨 제도 자동교환결제(ACH) 담당 회사(프리즘 서비스(케이맨)(Prism Services (Cayman) Ltd.)) 및 지역 상업 은행들과 제휴했다. 은행들이 광범위한 표준에 맞춰 파일을 교환하고 양방향으로 결제하는 구식 프로세스 대신 국제 표준의 안정적인 파일 교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참여자들이 보안 포털을 통해 차액 결제 및 담보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하는 공통 시스템 및 표준으로 교체했다.
케이맨 제도 자동교환결제(Cayman Islands Automated Clearinghouse, CIACH)는 케이맨 제도의 6개 은행을 모두 연결하여 은행들이 직불 카드 결제 및 신용 카드 결제 거래를 전국에 걸쳐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중앙 결제청산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CIACH는 결제 메시지 전송 서비스와 관련해 기능적으로 국립자동교환결제협회(NACHA)와 호환된다.
광범위한 결제 업무를 자동화하는 시설을 갖춘 회원 은행은 고객들이 이를 활용하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게 된다. 초기에는 급여 및 업체 간 결제 같은 대규모 결제를 자동화하는 기업 고객들이 혜택을 받게 되지만 얼마 후부터는 공과금, 휴대폰 요금을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개인들도 혜택을 받는다.
아페르타는 단기간에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비전을 갖고 노력해준 프리즘 서비스(케이맨) 사, 그 직원과 고문 들 그리고 상업 은행들에게 감사 드린다.
[저작권자ⓒ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