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씨뉴스=왕보현 기자]
부킹닷컴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2개 국가 및 지역에서 3만명 이상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2022년 지속가능한 여행 보고서’를 발표했다. 부킹닷컴이 지속가능한 여행에 관해 진행한 중 역대 가장 방대하고 상세한 올해 조사는 여행객들이 여행 경험 전반에 걸쳐 보다 신중하고 의식 있는 선택을 하려는 욕구가 증가한 추세를 중점적으로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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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 여행객의 74%가 지속가능한 여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으며, 절반(46%) 가까이가 근래 기후 변화에 관한 뉴스가 좀 더 지속가능한 여행을 실천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사진=부킹닷컴 제공) |
보다 지속가능한 숙소를 찾아서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지속가능한 숙소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한국인 여행객 3명 중 1명(32%) 정도는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여행/숙박 예약 사이트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숙소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3분의 1(34%) 이상은 예약에 앞서 숙소의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적극적으로 확인한다고 밝혔다. 더욱 고무적인 사실은 지난 1년 내에 지속가능한 숙소에 실제로 머물렀다고 답한 여행객이 38%에 달하고 내년에 지속가능한 숙소에 적어도 한 번은 머물 계획이라고 밝힌 응답자도 대다수(80%)라는 점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지속가능한 숙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까지 아직 과제는 남아있다. 지난 1년 동안 지속가능한 숙소에 숙박한 적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 중 12% 는 지속가능한 숙소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답했으며, 9%는 여전히 지속 가능한 숙소를 어떻게 찾는지 모른다고 응답했다. 게다가 여전히 예약에 앞서 숙소의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지는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60%로 과반수였다. 이들은 해당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검토해 보겠다는 의사를 밝혀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많은 여행객들이 명확하고 쉽게 이해하도록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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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파가 몰리는 여행지는 피하고 싶다는 것이 여행객들의 공통된 시각이다.(사진=부킹닷컴 제공) |
하지만 한편으로, 인파가 상대적으로 적으면서도 충분히 매력적인 다른 여행지를 찾기가 어렵다고 답한 여행객이 절반(50%)에 달했으며, 41%는 도시나 다른 인기 관광지에서는 지속가능한 여행 옵션을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고 답했다. 이 같은 응답 결과는 여행 플랫폼이 이러한 여행지의 숙소와 협력하여 지속가능성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여행 옵션을 알릴 수 있는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비성수기와 대체 여행지에서도 풍부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들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 및 지역 사회와의 연결
한국인 여행객의 58%가 자신이 방문했던 여행지를 도착했을 때보다 좋은 곳으로 남기고 떠나고 싶다고 대답하고, 57%가 현지 문화를 대표하는 경험을 하고 싶다고 답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지역 사회나 문화의 재생을 중요시하는 사고방식이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4분의 1 (25%)은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지 현지의 문화적 가치나 전통 등을 적극적으로 학습했다고 응답했으며, 4명 중 1명(24%) 가량이 지역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여행 액티비티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교통수단과 지속가능성
여행객들은 여행지까지의 거리 및 이동 방법, 여행지에서 이용할 교통수단 등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인 응답자 5명 중 1명(20%)이 여행지에서의 대중교통 이용 방법이나 자전거 대여를 알아보았다고 밝혔으며, 약 3분의 1(31%)은 환경적 영향을 생각하면 비행기를 이용할 때 마음이 불편하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여행 중 이용할 교통수단을 예약할 때 3명 중 1명(33%)이 교통수단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아본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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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객들은 여행지까지의 거리 및 이동 방법, 여행지에서 이용할 교통수단 등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사진=부킹닷컴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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