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씨뉴스=왕보현 기자]
한국전쟁의 총탄흔적을 간직한 한강대교가 서울시 등록문화재 1호가 되었다.
서울시는 한강대교, 보신각 앞 지하철 수준점, 구 통계국 청사(서울노인복지센터)를 서울시 등록문화재로 등록한다고 10일(목) 밝혔다.
지난 2019년 12월 25일부터 시행된 시·도등록문화재 제도에 따라 서울의 역사·문화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는 근현대문화유산 발굴을 위해 서울미래유산 중 50년이 경과한 공공 자산을 1차 대상으로 조사하여 최종 3건을 등록문화재로 등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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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강점기, 6.25 전쟁, 80년대 산업화의 흔적을 모두 간직하고 있는 상징적인 교량으로 1917년 한강인도교로 준공되었다. 최초로 가설된 인도교는 노들섬과 노량진간의 ‘대교’와 노들섬과 한강로간의 ‘소교’로 나뉘어져 있었다. 강폭이 좁은 용산에서 노들섬 구간은 일반다리 형태로, 강폭이 넓고 수심이 깊은 노들섬에서 노량진까지의 구간은 선박통행이 가능하도록 교각 간격을 넓힌 트러스 형태로 지어졌다. 1950년 6.25 전쟁 중에 부분적으로 폭파 붕괴되어 사용불능 상태가 되었다가 1958년 다시 복구되었다. 수해와 전란으로 인해 1917년 당시의 모습은 사라지고 변형되었지만, 한강대교는 조선시대 정조가 화성에 행차할 때 배다리를 놓았던 곳에 설치되어 서울의 남북을 잇는 역할을 지속하며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이 녹아있는 상징적인 다리다.(사진=서울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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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신각 울타리 안에 설치된 직경 7cm, 길이 12cm의 놋쇠 못이 한가운데에 박힌 사방 25cm의 화강암 수준점에는 ‘수도권 고속전철 수준점. 1970.10.30.’이라는 글씨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1970년 10월 30일 양택식 시장이 이 수준점을 설치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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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신각 앞 잔디 마당에 묻혀 있는 사방 25cm의 지하철 수준점은 수도권 전철의 높이 및 깊이의 척도가 되는 원점이었다. 종로의 이 수준점을 기준으로 지하철 선로의 깊이와 터널의 높이, 역사(驛舍)의 상하축 높이가 가늠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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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 경제기획원 통계국 청사’는 건축가 ‘이희태’가 1959년 설계하여 1961년 준공된 지하 1층, 지상 3층의 건축물이다. 여기는 1908년 ‘경성여자고등보통학교’가 설립된 곳이었으며, 해방 후인 1949년부터 공무원 교육기관인 ‘국립공무원훈련원 청사’가 있었고, 1961년에 현재의 건물인 ‘경제기획원조사통계국’ 건물이 세워졌다. 2001년부터는 ‘서울노인복지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 1세대 건축가로 불리는 ‘이희태’ 건축물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입면에 있어서의 면분할이 이 건물에서 확인된다. 사각형의 입면비례체계를 가로변에 따라 증축시켜 나가면서 건물의 입면을 구성하고 있는데, 가로변에서 보여지는 건물은 높이와 폭의 비례가 1:3이 되도록 설정되었고, 세부적으로 다시 수직과 수평을 3등분으로 분할하여 하나의 입면 단위가 사각형을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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