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시대, 대구한의대 치유산업학과 인기 급부상

왕보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8-19 16:31:52
  • -
  • +
  • 인쇄
- 세계 건강웰니스 1800조원 규모, 취창업 블루오션
- 국내 최초 치유산업학과 신설 9월13부터 원서접수
- 국내외 치유기법과 치유산업 전문인력 양성 예정
- 치유산업학 학사, 수능 면제 수업기간 4년 8학기

[티티씨뉴스=왕보현 기자]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 치유산업에 도전하십시오." 청년 취업과 창업에 새로운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배경에는 시대적으로 사람들의 심신 관련 치유시장이 의료시장보다 더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계 건강 웰니스시장 1800조원 시대를 맞아 대구한의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치유산업학과를 신설했다.

올해로 건학 63주년을 맞은 대구한의대는 미래 학문의 개척을 위해 치유산업학과를 집중했다. 대구한의대 웰니스융합대학은 지금까지 추진해온 산림치유지도사, 치유농업사 양성 등 치유관련 전문자격과정과 연계한 미래 산업에 새로운 학문으로 한층 단단하게 접근했다. 

▲ 세계 건강 웰니스시장 1800조원 시대를 맞아 대구한의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치유산업학과를 신설했다. 사진은 서귀포 치유의 숲(티티씨뉴스 자료사진)

그간 국내 대학 최초로 독일의 크나이프 치료법, 네팔의 싱잉볼 치유기법, 우리 토종 몸살림 치유기법, 아로마테라피 등 국내외 치유기법과 치유농장 조성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도입한 치유산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치유산업과 관련한 연구기관이나 정부기관 등과 연계해 치유농업, 산림치유, 해양치유 등의 각 분야에서 연구, 정책개발 등을 추진해감과 동시에 전통 한의학과 현대적 치유기법 등을 융합해 독창적 치유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해 대구한의대학교만의 치유브랜드(DHU K-힐링)도 육성할 방침이다.

입학생의 특전은 대학교 정규 4년제 학사과정으로서 치유산업학 학사 학위도 취득하고 크나이프치유, 싱잉볼치유, 영국의 아로마테라피, 몸살림치유, 2급 치유농업사, 농업인건강안전보건기사 등의 자격도 취득하게 되는 1석2조의 효과를 얻는 좋은 기회다.

학교측은 국내외 최초의 신설학과의 특징에 맞게 설계됐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졸업생들을 위한 졸업생 치유협동조합을 설립해 교수진들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전문 치유기술 컨설팅은 물론 비즈니스를 지원하게 된다.

대구한의대는 각종 정부의 치유관련 정책사업을 응모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우수 정책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학비도 국내 대학을 비교해도 저렴하게 책정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용을 고려한다면 다시 절반 이상 낮췄다. 이는 자격증 취득으로 학비는 실제 절반이상으로 감소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대구한의대 조록환 교수는 "치유산업학과는 치유산업의 미래를 선도해나갈 글로벌 치유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세계적인 치유산업의 교육메카를 위해 학업 수준을 끌어올릴 것"이라면서 "치유산업은 급부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인간의 행복은 몸과 마음을 안녕으로 부터 오기 때문에 이에 맞춤형으로 교육과 진로까지 100% 목적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 세계 건강 웰니스시장 1800조원 시대를 맞아 대구한의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치유산업학과를 신설했다. 수업은 주말과 저녁시간을 활용 진행돼 직장인도 부담없이 출발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비대면 수업도 병행한다.(자료사진)

조 교수는 "전문적인 치유기술을 습득하고 나서 치유산업 경영체를 설립 운영한다면 고객유치는 물론 정부 정책사업도 지원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폭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모집요강을 보면, ▲학위는 치유산업학 학사 ▲지원자격 만 30세 이상 고졸학력 이상 누구나 ▲수능시험 면제 ▲수업기간 4년 8학기 ▲수업방법 1.5일 매주 토요일 대면, 주중 평일1일 야간시간 대면 또는 비대면(직장 다니면서 수업 가능) ▲학비 학기당 350만원 선이다. 장학금은 개인별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 신청 가능하다.

졸업후 진로 취업은 치유관련 국가기관 공무원, 치유 복지 공기관, 치유 및 요양기관, 복지기관, 힐링센터 등이 있다. 창업은 치유농장, 치유랜드, 치유센터, 크나이프 호텔, 크나이프 유치원, 크나이프 농장, 아로마테라피센터 등이 가능하다.

올해부터 수업을 이끌 전성군 교수는 "학교는 졸업생에 대한 사후 지원으로 교수진이 참여하는 치유기술 컨설팅, 치유산업 비즈니스 지원, 정부 치유관련 정책 정보제공 및 사업계획수립 지원 등이 이뤄진다."라면서 "복잡한 사회경제구조 속에서 발생할 수 밖에 없어 치유산업은 그야말로 우리나라 천혜의 자연 조건을 갖춘 농업, 산림, 해양 등을 통해 폭넓게 적용되기 때문에 신산업군에 들어 정부의 전문 인력 양성 정책에 손색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주요기사

+

많이 본 기사

정책

+

경제

+

PHOTO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