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 창립기념 세미나 개최
- 드론시큐리티 국가컨소시엄 필요성과 역할 논의
- 국가기관·기업·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새로운 산학연 생태계 구축 노력
[티티씨뉴스=왕보현 기자]
순천향대학교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이 드론과 AI기술의 융합을 통해 미래사회의 혁신을 이끌어 나간다.
 |
▲이병석 원장이 순천향대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 추진계획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순천향대학교 제공) |
순천향대학교는 한국드론학회를 비롯한 6개 학회 및 협회와 공동으로 지난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드론시큐리티 국가컨소시엄 필요성과 역할’을 주제로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 창립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유용원 국회의원, 김대환 세계이모빌리티협의회 회장, 양진차이 세계드론협회 회장, 안성준 한국드론학회 회장, 양병희 한국대드론산업협회 회장, 김운용 한국위기관리연구소 이사장, 권희춘 인지과학산업협회 회장을 비롯해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충청남도 관계자 및 국내·외 드론시큐리티 분야 전문가,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
▲ 순천향대학교는 한국드론학회를 비롯한 6개 학회 및 협회와 공동으로 지난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드론시큐리티 국가컨소시엄 필요성과 역할’을 주제로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 창립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유용원 국회의원, 김대환 세계이모빌리티협의회 회장, 양진차이 세계드론협회 회장, 안성준 한국드론학회 회장, 양병희 한국대드론산업협회 회장, 김운용 한국위기관리연구소 이사장, 권희춘 인지과학산업협회 회장을 비롯해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충청남도 관계자 및 국내·외 드론시큐리티 분야 전문가,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사진=순천향대학교 제공) |
이번 세미나는 2월 10일 순천향대학교가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을 정식 연구기관으로 등록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드론시큐리티 생태계의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며, 학계·산업계·공공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순천향대학교가 그동안 여러 기업들과 협력하여 구축해 온 국가컨소시엄의 필요성과 역할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이날 세미나는 세 가지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강욱 경찰대 교수의 진행으로 드론이 드론 시큐리티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이병석 전략연구원장과 이규태 국가컨소시엄기업협회장이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의 추진방향 및 국가컨소시엄 운영 방향을 발표하였고, 초대 대테러센터장이셨던 문영기 교수, 드론매거진 최종철 대표, 순천향대 임강빈 교수가 실질적인 정책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제2세션에서는 장병철 한국대드론산업협회 부회장이 사회를 맡아 대드론, 소방, 대테러 대응 기술의 응용 분야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서원대 최갑용 교수가 소방드론 활용 전략을, 이희범 대드론산업협회 연구소장이 국가중요시설 보호 전략을 발표했다. 김태영 경호안전교육원 교수, 김성원 미군전투협력단, 이동규 동아대 교수 등 경찰, 소방, 국방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여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제3세션에서는 권희춘 인지과학산업협회 회장의 사회로 유승원 한화로보틱스 사업팀장이 한국기업의 협동로봇 수출 전략을 발표하고 몽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등 동남아 7개국 드론산업 협회 대표가 각국의 시장 현황과 협력 가능성을 공유했다.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총장은 “순천향대학교는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과 국가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산학연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국내 드론 시큐리티 기술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연구 및 교육, 기술 개발, 실증 테스트, 정책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창의적 인재 양성을 통해 미래 드론시큐리티 교육과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석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장은 “경찰, 소방, 국방 분야의 드론 활용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분야의 발전이 다른 분야에도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다”며, “이러한 이유로 국가 차원의 컨소시엄을 통한 협력과 표준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순천향대학교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과 국가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드론과 AI 기술 융합을 통해 미래 사회의 혁신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순천향대학교는 2025드론쇼코리아 행사에 충청남도의 후원으로 전시 부스를 운영했고, 아산시, 충청남도와 함께 “앞으로도 드론시큐리티 전략연구원과 국가컨소시엄을 중심으로 ‘드론을 통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드론시큐리티 분야의 연구, 교육, 산업 지원 및 국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티티씨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