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버스연합회, 시외버스업계 지원대책 촉구 결의대회 열어

강인원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2 20: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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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난지원금, 버스요금인상, 유류세 면제 등 회생대책 요구

[티티씨뉴스=강인원 기자]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전국버스연합회)와 전국 시외버스 사업자 대표들은 전국 80여개 업체의 종사자와 운휴차량(80여대)을 동원하여 지난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앞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난 악화로 고사 위기에 처한 시외버스 업계에 대해 정부 지원대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전국 시외버스 사업자 대표들은 전국 80여개 업체의 종사자와 운휴차량(80여대)을 동원하여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영난 악화로 고사위기에 처한 시외버스 업계에 대해 정부 지원대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사진=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제공)

전국버스연합회 김기성 회장은 “노선버스는 수송분담률 37.8%로 중추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의 이동제한과 영업제한 등으로 노선버스 매출액이 4조원 이상 급감하여 최악의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며, “시외버스의 경우 매출액 감소가 55% 이상(약 2조원)으로 상대적으로 경영난이 심각한 실정이며, 주 52시간제 시행, 중대재해처벌법 등 각종 안전·보건 관련 법령 제·개정에 따른 비용 증가와 최근 유가 급등으로 유류비가 30% 이상 급등하는 등 운송원가는 큰 폭으로 늘어 난 반면, 운송수입은 반토막 난 상태여서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전국 80개 시외버스 사업자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례 없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시외버스의 정상 운행 유지를 위하여 정부에 긴급 재정지원, 버스요금 즉각 인상, 유료도로 통행료 상시 면제, 유류세 전액 환급, 버스 차령연장 등 각종 제도개선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고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전달했다. 또한, 이날 시외버스 운휴차량 80여 대가“노선버스 손실 보상하라”, “유가 폭등유류세 전액 환급하라”, “버스요금 현실화 하라”라는 현수막을 달고 정부 세종청사 주변 도로를 순회하며 행진했다.
한편, 전국버스연합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0월 3주까지(623일간) 노선버스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 대비 시내버스는 25.5%(2조 1208억 원) 감소하였고, 시외·고속버스는 55%(2조 182억 원) 감소했다.
그나마 재난 심각단계에만 시행되고 있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조치도 언제 종료될지 모르는 상황이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도 지난 10월말 종료됐으며, 최근 유가급등으로 유류비 부담이 2020년 평균 대비 33%가 늘어나 시외버스 운송업체의 경영이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시외버스는 국민의 장거리 이동권을 보장하는 공공성과 공익성이 강조되는 대중교통수단인 관계로, 요금이나 운행노선·횟수 등 경영 전반에 걸쳐 엄격한 정부의 통제를 받고 운행하고 있으며, 매출액 급감으로 인한 경영난에도 운행을 유지해야하는 제약이 있어 운송사업자의 자구 노력 만으로 경영난을 해결하는 것은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고 버스업계는 밝히고 있다.


더욱이 서울 등 대도시 지역에서는 버스운송원가를 지자체가 보전하는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2개 시.도 이상 장거리를 운행하고 있는 시외버스는 준공영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버스운행이 붕괴 직전의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데도 그동안 5차례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때에도 노선버스 운송업체에 대한 지원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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